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이야기/스크리브너 (Scrivener)

스크리브너 팁 Scrivener tip #014 키워드 사용법

by 담쟁이저택 2023. 7. 22.

스크리브너는 여러가지 방식으로 문서를 구분하고 또 관리하게 해줍니다.

이를테면 문서에 라벨을 달수도 있고, 그 라벨이 달린 문서들을 스테이터스로 또 구분할수 있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제법 많은 구분이 가능합니다만, 그 숫자가 늘어나면 이 두가지 방식만으로는 조금 아쉬울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이야기를 쓰던 중 복선을 깔고 그 복선을 회수하기 위해서 그 복선관련된 문서들만 따로 구분을 해서 보고 싶은 때, 그 모든것을 라벨로 구분하기에는 조금 난잡스럽습니다. 

그런 경우에 사용할수 있는 기능.

키워드 입니다.

키워드의 관리는 Project - Project Keywords 에서 하실수 있습니다.




키워드는 바인더와 마찬가지로 상위 하위의 관계를 줄수 있습니다.
폴더형식으로 관리하실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각각의 키워드는 전용 색이 주어지고, 색이 표시된곳을 더블클릭하시면 색상 변경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색은 코르크보드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View - Corkboard Options - Keyword Colours를 통해 코르크보드내에서 가시화가 가능합니다.




라벨색이 보드 좌측에 달리는것과는 반대로 키워드는 오른쪽에 달립니다.



문서의  키워드는 기본적으로 화면 우측 상단 파란 아이콘 - 인스펙터에서 쉽게 관리하실수 있습니다.


인스펙터에서 Custom Metadata를 클릭하시면 해당 문서에 적용된 키워드들의 리스트들을 볼수 있습니다.

키워드 칸의 + - 를 통해서 손쉽게 해당 문서의 키워드 관리가 가능합니다.
+의 경우 기존 키워드를 입력하면 기존 키워드를 적용시키고, 새로운 키워드를 입력하면 키워드 리스트에 해당 키워드를 추가합니다.



… 아이콘 - Show Project Keywords 를 통해서 손쉽게 키워드 리스트로 이동이 가능하며 키워드 리스트와 메타데이터에 있는 키워드를 Drag & Drop 으로 손쉽게 문서에 적용을 시킬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이 된 키워드들이 포함이 된 문서를 따로 구분해서 보고 싶은 경우 검색창을 이용하시거나 키워드 리스트 우측 하단 돋보기 아이콘에서 해당 키워드를 선택하신 뒤 Search Keywords Only를 누르면 바인더에 해당 키워드가 적용이 된 문서만 정렬이 됩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